냉난방기 에어컨 에러

삼성 시스템에어컨(냉난방기) 에러코드 해결방법/램프표시

에이원홈케어 2023. 2. 9. 22: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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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정형 시스템에어컨

▶필터청소 표시(바둑판 표시) 알림 기능 리셋(해제)

→먼지거름필터가 먼지로 막혀 있으면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냉방능력이 떨어지고 소음이 커질 수 있습니다.

되도록이면 2주에 한번씩 필터를 분리해서 청소해 주세요.

(제품모델에 따라 커버를 여는 방법이 다르므로 설명서를 참고하세요)

 

▶천정형 에어컨 램프표시

→천정형 에어컨의 램프가 표시되는 증상입니다.

램프가 켜졌다/꺼졌다 하는 표시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※지속적으로 램프가 깜박이는 증상이 발생되면 서비스센터에 문의해 보세요.

 

★★참고: 필터 청소 후,리모컨의 (필터리셋) 버튼을 눌러주세요

필터세척 표시등이 꺼지고 다음세척시기가 되면 다시 켜집니다.

필터표시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은 경우에도 필터청소 후에는 반드시 꼭 (필터리셋) 버튼을 눌러 주세요.

(제품의 모델에 따른 필터리셋 방법은 차이가 있으므로 제품의 설명서를 참고하세요.

▶E163 에러발생.(유선 리모컨 표시부에 E1-63 이 깜빡임)

→순간적인 정전이나 불안정한 전기로 제품에 기록된 프로그램이 지원진 경우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고장은 아닙니다.

163에러 발생화면

→제품에 기록된 프로그램이 지워지는 경우로 리모컨으로 옵션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

또는 1588-3366으로 연락하셔서 전문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실 수고 있습니다.

▶E231/E237/E251/E258/E320 실외기 센서관련 에러로 나타날 수 있는 에러입니다.

→조치방법.

차단기 온/오프 방법

제품의 차단기를 내리셨다가 약 1분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. 차단기가 내려져 있으면, 바람문은 열려 있으나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차단기 확인 후 내려가 있으면 ON으로 올려 주세요.★차단기 위치를 모를때.(스마트 리셋 방법)-17년 1월 이후 제조된 모델은 무선리모컨으로 리셋이 가능합니다.*(멀티형 실내기) 17년 1월 이후 생산된 전 모델.*(싱글형 실내기) 신통신 적용된 전 모델.

■유선리모컨 스마트 리셋 설정방법.

1. 아래 그림 기준 유선리모컨 "확인"+"예약삭제" 버튼을 입력하여 (주메뉴) 표시화면이동.

*일부는 "예약삭제" 문구가 "나가기"로 표기됨.

2(△)(▽) 버튼을 이용하여 (주메뉴"0") 설정 후 (▷) 버튼을 눌러 (보조메뉴"2") 설정.

3. 사용 SEG 값을 "1"로 설정 후 확인 KEY입력.

4."나가기" 버튼을 눌러 주세요.

*그래도 조치가 안될 경우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.(서비스센터 문의)

▶E419/E420/E421/E422/E423/E424 전동변 에러

→실외기의 전동변(EEV)이 막혀 있거나 배관 용접 부위가 막혔을 경우에 냉매순환이 되지 않아 발생되는 에러입니다.

→조치방법

*냉매가 원활하게 순환하지 않거나 부품이 순간적인 잠김 현상이 발생할 때 표시가 될 수 있습니다.

*차단기 ON/OFF 방법(차단기를 내리셨다가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.)

▶E425/E426/E427 역상 감지 에러

→설치 및 공사로 인하여 전원선이 잘못 연결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→조치방법

*최근에 건물 내 전기공사를 진행했었다면 전기공사 시 전원선을 잘 못 연결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*설치했던 기사님과 연락이 가능하다면 먼저 연락해 보세요.

*전기공사와 관련된 에러로 접수를 하지 않고 설치기사가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

▶E203 통신 관련 에러

→실외기 내부 인버터 회로기판과 메인기판 간의 통신이 불안정할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.

→조치방법

*메인차단기"on/off" 방법

제품의 차단기를 내리셨다가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주시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.*차단기의 위치를 모를 땐 리모컨의 "리셋버튼"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(리셋방법 참고)

▶난방가동 중 자동으로 꺼짐 현상.

→제상 중이거나 희마온도에 도달하면 멈출 수 있습니다.

날씨가 매우 추울 경우에는 평상시 보다 제상운정에 자주 돌입합니다.

→조치방법

*실내에 더운 바람이 나올 때 실외기는 찬바람이 나오고 있습니다.

이때 실외온도가 낮거나 대기 중에 습기가 많을 경우 실외기가 얼어 난방이 안될 수도 있으니 실외기를 녹여 줍니다.

이를 "제상운전"이라고 합니다.

*"제상"이 아닌 평상시 따뜻한 바람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었다면. 제품 이상이 아니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.

다만, 겨울철 실내온도가 낮을 때 이 제상운전에 돌입하면 따뜻한 바람이 약해지거나 , 바람이 전혀 안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

*제상운전 중 실외기 성에(얼음) 녹는 과정.

*난방운전을 하는 동안 실외기에 생긴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 표시창에 표시등이 켜지고 성에 제거가 끝나면 꺼집니다.

 성에제거 시 찬바람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.(최대 15분 내외)

→희망온도 도달 시 실내기 멈춤.

 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실내기의 열을 식히기 위해 잠깐 작동을 멈추도록 되어 있습니다.

일정시간이 경과되어 온도가 1 ºC 이상 내려가면 다시 작동을 하므로 기다려 주세요.

→전원 OFF/ON 방법.

에어컨차단기를 잠깐 내렸다가 다시 올려 보셨나요?

어떤 에러표시도 없고, 갑자기 자동으로 꺼진다면,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통상, 제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, 에러를 표시해 주는데 이런 에러도 안 나온다면 우전 전원(에어컨용 차단기)을 내렸다가 약 1분 후에 올려보실 필요가 있습니다.

★★차단기 내릴 시 주의사항

잠깐 내렸다 올리시면 됩니다.

추운 겨울철에 장시간 차단기를 내리시면 CH(예열) 모드에 진입되어 2시간 30분 이상 따뜻한 바람이 안 나올 수 있습니다.

▶E461/E464/E465/E467/E468 실외기 보호제어 에러

→실외기 전류의 이상이 발생하여 보호제어가 동작할 때 발행하는 에러입니다.

→조치방법

*차단기 "ON/OFF" 방법.

저전류가 흘렀을 때 실외기가 고장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제어가 동작할 때 나타나는 에러입니다.

차단기를 내리셨다가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.

▶CH/CCH 난방 운전 선택 시 날개만 열리고 바람이 안 나오는 증상

→장시간 제품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았을 때 발생되는 콤프보호제어 표시로서 일정시간 경과되면 자동으로 해제되어 정상으로 돌아갑니다.

→조치방법

*CH/CCH표시는 콤프가 가동할 수 있는 온도가 아니라는 콤프 보호제어 표시로 주로 겨울철 실외기 내부의 온도가 낮을 때 발생되는 표시입니다.

*CH표시가 된 경우 약 2시간 30분에서 많게는 6시간까지도 해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를 강제로 해제할 경우 콤프에 불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*처음 제품을 설치하거나 전원이 장시간 공급이 안 되었을 때 나타나게 되며, 주로 겨울철 저녁에 차단기를 내렸다가 다음날  아침에 올리는 경우 종종 발생합니다.

*실외 압축기의 온도가 낮아지면 압축기 내부 오일에 냉매가 희석되면서 농도 문제로 압축기 고장을 유발하므로 이를 방지하고자 압축기 예열을 진행하여 희석되어 있는 냉매를 증발시키는 기능이 동작하게 됩니다.

*이 예열시간 동안에는 CH/CCH표시하게 되며 예열이 끝나면 자동으로 표시가 사라지므로 제품의 전원을 차단하지 마시고 조금만 기다렸다가 사용해 주세요.

또한 겨울철에는 가급적이면 차단기를 내리지 마시고 사용해 주세요.

▶E101/EA/ER/EA101/E201 통신에러

→실내외기 통신이 불안정하거나 실외기 및 실내기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입니다.

→조치방법

*실외기 차단기 확인

멀티형 제품은 실내기 및 실외기 차단기가 별도로 설치가 되어 있어 에러는 표시되나 실외기에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에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.

실외기 차단기를 확인 후 올려 주세요.

▶E475/E458 실외기 팬 에러

→실외기 팬모터가 정상 회전을 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→조치방법

*실외기에 눈이 많이 쌓여 실외기 팬 회전에 장애를 주게 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*실외기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가  팬의 회전을 방해할 때 표시가 될 수 있습니다.(실외기 이물질 제거)

*실외기 팬모터가 회전이 안되거나 정상 속도로 회전이 안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.(차단기를 내렸다가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 주

세요)

▶E440 콤프 기동금지 에러

→실외온도가 30도 이상일 때 난방으로 동작시켰을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.(주로 여름철에 난방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)

→조치방법

*운전모드 난방상태 확인

*차단기를 내렸다가 1분 후에 올려주시고, 운전모드를 냉방/제습 등 다른 모드로 변경해 주세요.

▶ E121/E122 실내기 온도센서 에러

→실내기 온도센서 이상으로 발생하는 에러입니다.

→조치방법.

*제품의 차단기를 내리셨다가 약 1분 후에 올려 주시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.

*조치가 안될 경우 1588-3366 서비스센터에 문의해 보세요.

▶E161 혼용운전에러

→멀티제품(실외기 1대에 실내기 2대 이상 연결된 제품)에서 발생되며 계절이 바뀌는 시기(초여름, 초겨울)에 냉방→난방, 난방→냉방으로 변경을 하지 않고 동작할 경우 가장 많이 발생되는 난센스 증상입니다.

**싱글형(실외기 1대, 실내기 1대 연결됨) 제품에서는 발생되는 에러는 아닙니다.

→조치방법

*전원을 껐다가 다시 껴주세요(가능하시면 차단기를 내렸다가 올려 주세요)

▶냉방 시 자동으로 꺼지는 에러

→고장이 아닌 경우는 혼용운전을 한 경우.

→실외기실 문을 열지 않고 있는 경우.

→실외기 원인이거나 전기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는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→어떠한 에러표시도 없고 갑자기 자동으로 꺼진다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*통상 제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 에러를 표시하는데, 에러도 안 나온다면 전원(에어컨차단기)을 내렸다가 약 10초 정도 후에 올려보는 방법이 있습니다.

보호제거가 걸린 경우라면 해제될 수 있으므로 고장이 아닌 경우 해결될 수 있습니다.

**전원차단기는 10초 정도 내렸다가 올리시면 됩니다. 차단기를 다시 올린 후 바로 전원을 켜지 마시고 3~4분 후에 껴주세요(실외기와 실내기간에 통신할 시간이 필요합니다)

이상 삼성시스템 냉난방기 에러코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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